[목회서신] 성탄 속에 숨겨진 하나님의 지혜 | The Wisdom of God Hidden in Christmas


성탄 속에는 하나님의 지혜가 담겨 있습니다. 예수님은 하나님의 오랜 기다림 속에 태어나셨습니다. 예수님은 작은 아이로 태어나셨습니다. 구유 위에 태어나셨습니다. 예수님은 가난한 목수의 집에 태어나셨습니다. 예수님이 태어나심으로 인류 역사는 새롭게 시작되었습니다. 우리가 사용하고 있는 달력이 날마다 예수님의 탄생을 증명하고 있습니다. 예수님이 오심으로 역사는 예수님 오시기 전과 오신 후로 구분되었습니다. 인류의 역사는 곧 예수님의 역사입니다. 저는 성탄을 묵상하는 중에 성탄 속에 담긴 하나님의 지혜를 깨닫게 되었습니다. 하나님은 지혜의 하나님이십니다. 하나님이 하시는 일 속에는 우연은 없고 섭리만 있을 뿐입니다. 예수님의 탄생을 묵상하는 중에 깨달은 하나님의 지혜를 몇 가지 나누고 싶습니다.


첫째, 때를 기다리시는 하나님의 지혜입니다. 하나님은 예수님을 이 땅에 보내시기 위해 적합한 때를 기다리셨습니다. 하나님은 서두르지 않으십니다. 조급해하지 않으십니다. 하나님은 기다리십니다. 하나님은 때가 찼을 때 예수님을 여인의 몸에서 태어나게 하셨습니다. “때가 차매 하나님이 그 아들을 보내사 여자에게서 나게 하시고”(갈 4:4). 때가 찼다는 의미는 여인이 아이를 잉태한 후에 10개월을 꽉 채운 때를 의미합니다. 암탉이 달걀을 품에 안고 21일을 꽉 채운 때를 의미합니다. 지혜는 기다림에 있습니다. 가장 적합한 때를 분별하는 데 있습니다. 지혜로운 사람은 가장 적합한 때를 분별할 줄 아는 사람입니다.